농업인만 농업회사를 설립할 수 있나요?

▶ 오늘의 고민 : 저는 농업인이 아닌데 다른 농업인과 함께 농업회사법인을 설립하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분의 고민 해결을 위해 오늘도 법률 전문가 변호사들이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순서
  1. 농업회사법인은 무엇인가요?
  2. 농업회사법인의 설립과 비농업인의 참여

1. 농업회사법인 알아보기

1-1. 농업회사법인은 무엇인가요?

농업회사법인은 농업의 경영이나 농산물의 유통ㆍ가공ㆍ판매를 기업적으로 하려는 자나 농업인의 농작업을 대행하거나 농어촌 관광휴양사업을 하려는 자(이하 “농업인”)가 농어업경영체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하는 법인을 말합니다. 기업적 농업경영을 통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생산된 농산물을 유통·가공·판매함으로써 농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행위를 장려하기 위해서 농어업경영체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은 농업회사법인에 여러가지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법인의 형태는 주식회사, 유한회사, 합명회사, 합자회사 모두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계십니다.

1-2. 농업인만 설립할 수 있나요?

농업회사법인을 설립할 수 있는 자는 농업인(1인 이상)과 농업생산자단체로 한정하고 있으므로 농업인이 아닌 사람은 발기인으로서 농업회사의 설립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단, 증자절차를 통해 일정비율 이하의 주주가 될 수는 있습니다. 아래 2번 항목을 참고하세요.

1-3. 농업회사법인이 제조업을 해도 되나요?

농어업경영체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은 농업과 관련된 회사를 육성하고 이 법에 따라 설립된 회사에게 각종 지원금과 취득세, 양도세, 법인세 등 감면혜택을 부여합니다. 따라서 농업의 경영이나 기업적 산물의 유통ㆍ가공ㆍ판매업, 농업인의 농작업 대행업, 농어촌 관광휴양사업을 목적으로 해야 하며, 부대사업의 범위도 영농에 필요한 자재의 생산 및 공급사업, 영농에 필요한 종자생산 및 종균배양사업, 농산물의 구매 및 비축사업, 농업기계나 그 밖의 장비의 임대ㆍ수리 및 보관사업, 소규모 관개시설(灌漑施設)의 수탁 및 관리사업으로 한정됩니다. 주된 사무소 관할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위 사업의 범위를 벗어나는지 여부를 실사할 수 있으며, 실사에 따라 사업범위가 위 목적을 벗어난다고 판단되는 경우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이 법원에 해산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농업회사법인의 설립 및 증자

2-1. 농업회사법인은 어떻게 설립하나요?

구비서류는 일반 법인설립과 동일하며 발기인이 농업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농업인확인서 또는 농업경영체등록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농업회사법인 설립시에는 등록면허세와 교육세가 면제되는데(2020. 12. 31.까지 설립된 법인) 관할 구청 또는 시청에 면제신청서를 제출하여 면제확인을 받은 후 설립등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사정에 따라서 먼저 등록면허세와 교육세를 납부한 후에 설립 후 면제 및 환급 절차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설립등기가 완료되면, 30일 이내 주된 사무소 소재지를 관할하는 시·군·구청장에게 설립등기 사실 통보하고 사업자등록을 발급받으면, 농업경영정보의 등록을 해야 합니다. 농업회사법인을 운영하다가 농업회사법인의 등기사항 중 변경사항이 있어 변경된 경우에는 농업경영체 변경등록을 해야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 법인설립 구비서류 알아보기

2-2. 저는 농업인이 아닌데 농업법인의 주주나 임원이 될 수 있나요?

농업인이나 농업생산자단체가 아닌자도 아래와 같이 일정 비율 또는 금액의 범위에서 농업회사법인의 주주가 될 수 있습니다.
자본금 총계 80억원 이하 80억원 초과
비농업인 출자가능 금액 90% 8억원을 초과하는 금액
따라서, 농업인이 법인을 설립하고 유상증자 절차를 통해 비농업인도 농업회사법인의 주주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농업회사법인의 임원은 농업인만 할 수 있다는 규정은 없으므로 농업인이 아닌 사람도 농업회사법인의 대표이사, 이사, 감사가 되어 경영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 법무법인은 자본금 50만 원의 소규모 법인은 물론 코스피 상장회사인 대기업들이 공동출자한 자본금 1,350억 원의 대형법인까지 설립한 다양한 경험이 있습니다.   법률 전문가들이 법인설립을 친절하고 꼼꼼하게 진행해 드리고 있어 이미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꼭 비교해보시고 선택하세요.   저희 “법인등기 스타트” 서비스는 설립등기 수수료 199,000원(부가세 별도, 전자등기 기준)외에 일체의 추가 비용이 없으며, 국내 대기업 출신 변호사들의 노우하우가 녹아 있는 아래 기재 무료 서비스를 모두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대형 회계법인 출신의 연계 회계사무소에 세무기장을 맡기실 경우 위 수수료 199,000원 전액을 모두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법인등기 스타트” 바로가기

울며 겨자 먹기로 추가비용을 지급하지 마시고 처음부터 수수료를 정확히 비교하세요 많은 경우에 법인설립 등기의 견적금액이 매우 낮아서 흡족한 마음으로 법인설립을 진행하였는데, 법인 설립 이후에 받아본 청구서에 기재된 수수료 이외의 출장비, 서류 발급비, 세금납부 대행비 등 추가비용 항목에 당황하게되고, 울며겨자먹기로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되므로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법인설립 견적을 받을 때에는 수수료 이외에 추가되는 비용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법인설립을 진행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희 법인등기 스타트” 서비스는, 전자등기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므로 방문이 필요 없으며, 주주와 임원분들의 공인인증서와 설립 자본금이 예치된 통장의 잔고증명서를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모든 준비가 끝납니다.(오프라인 등기는 별도 문의부탁 드립니다) ※ 설립등기 준비물 비교
 준비사항  일반 오프라인 등기 전자등기
 등기 사무실 방문  필요  모두 불필요(공인인증서로 준비 끝)
 주민등록 초본 제출  필요
 인감증명서 제출  필요
 법인인감도장 제출  필요
 잔고증명서 제출  필요  PDF파일 이메일 제공
■7가지 무료 서비스 제공■
번호  항 목  설 명
 1  법인인감도장 무료  직접 제작하여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2  정관 작성 무료  국내 대기업 출신의 변호사들이 필요한 조항을 엄선하였습니다.
 3  등기부등본 3부  등기가 완료되면 우편으로 보내드립니다.
 4  근로계약서 샘플  국내 대기업 출신의 변호사들이 필요한 조항을 엄선하였습니다.
 5  보안서약서 샘플
 6  주주간 계약서 샘플
 7  (사업자 등록)  연계 회계사무실에 세무기장을 의뢰하는 경우 무료 제공
법률 전문가들이 법인설립을 친절하게 진행해 드리고 있어 이미 많은 분들이 이용하셨습니다.  꼭 비교해보시고 선택하세요.